2024. 5. 22. 03:24ㆍ데이터분석 기술블로그
스프린트 4일차에 프로토타입(시제품)을 만들게 됐다. 프로토타입 제작 툴은 자유롭게 정하면 됐다. 우리 팀은 프로토타입 제작에 효과적인 툴인 피그마(Figma)를 사용하기로 했다. 참고로 Figma는 내가 가장 좋아하고 자주 사용하는 툴이다. 과장하면 피그마가 가진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싶어서 디자이너를 하고있을 정도로 장점이 많고 매력적인 툴이다. 툴 자체의 라이트함도 좋고,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는 새로운 기능과 더불어 유용한 플러그인을 찾는것도 재밌다.
프로토타입에 핵심은 제품 출시 직전 테스트를 목적으로 하는 툴이기 때문에 이 제품이 진짜처럼 보이게 만드는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핵심적인 기능들이 다 들어가있어야 검증 단계에서 유의미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프로토타입 제작에 있어 또 하나 중요한 부분은 최대한 빠른 시간내 핵심기능만을 탑재한 후 제품 테스트를 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바로 공급자인 우리가 착각하지 않기 위해서이다. 제품을 만드는데 드는 비용이 늘어날 수록 서비스를 만드는 공급자 입장에서 고객중심사고를 잃어버릴 수 있고 그렇게되면 고객에 대한 이해도가 급격히 내려가게되서 아래 그래프와 같은 현상이 나타난다.
프로토타입 테스트는 다음날 예정돼있는 고객인터뷰 일정에서 유의미한 데이터를 얻기 위해 진행한다. 우리가 수립한 가설을 제품 시연 후 검증, 고객인터뷰 피드백을 통해서 핵심 질문에 대한 답변을 구하고 제품의 개선사항을 발견하기 위해서이다. 가령 가설로 설정했던 부분을 5명중 4명에게 피드백을 받는다면 검증이 통과되는 식이고 같은 맥락으로 5명중 3~4명이 같은 문제를 지적하면 지적당한 부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셈이다.
오늘은 하루종일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느라 많은 리소스가 투입되었다. 그래도 간만에 디자인하니 재밌기도 하고 고객이 이해하는데 꼭 필요로 하는 부분은 제작이 완료되서 다행인 것 같다. 스토리보드 스케치 의도대로 나름 만족할만한 수준의 시제품이 만들어졌다. 내일 인터뷰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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